[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가전 전문 플랫폼 쓱싹이 ‘싹장부’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싹장부는 국내 최초 ‘가전 제품 및 용역 판매 업무관리 전용 프로그램’이다. 재고관리, 회계관리 같은 기존 ERP 기능에 설 치관리, AS관리 등 가전 시장 특성에 맞는 기능들을 더해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모든 거래를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싹장부는 기존 시장의 업무 비효율을 개선하는 데 주력했다. 예컨대 ‘거래처 장부 동기화’ 기능으로 거래처 간 정산 불일치 가 나타날 때마다 장부를 뜯어봐야 하던 문제를 해결했다. 특허출원중인 해당 기능은 최고 수준의 보안서버(AWS)를 기반 으로 정보를 암호화해 처리하는 방식으로 보안 문제도 해결했다.
설치용역관리, AS관리 등 가전 시장에 필요한 특수 기능도 국내 최초로 구현했다. 판매사, 배송기사, 설치기사가 각각 다 른 회사 소속이라 관리가 어렵고 업무 오류가 빈번하던 문제 때문이다. 웹 및 안드로이드 앱이 실시간 클라우드 동기화되 어 이해관계자 전원 업무정보 혼선이 없고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하도록 만들었다. 제품이 판매되었으나 설치기사가 부족한 경우엔 설치용역업체를 자동으로 연결해주기도 한다.
싹장부는 현재 베타버전으로, 쓱싹 셀러등록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쓱싹스토어의 오픈마켓 형태의 가전 전문 이 커머스로의 개편과 함께 오는 2월 정식버전을 출시 예정이다. 방문교육 신청시 싹장부 전문가의 1:1 사용법 교육도 무료 로 받을 수 있다.
쓱싹 운영사인 슬로그업 이화랑 대표는 “가전제품 유통사업을 직접 해보니 이런 서비스가 꼭 필요하다고 느껴 싹장부를 만들었다”며 “시장에 SW가 없어 내부 사용목적으로 만든 프로토타입을 이용해본 거래처들로부터 정식 개발을 요청받아 제작하게 되었다”고 개발배경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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