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0.18(금)

복권기금, 국립광주과학관 특별 프로그램 ‘5060 과학 나들이’ 지원
620여 명 어르신 대상 5개월 간 대장정 큰 호응

나이 70에 과학공부 “로또, 고마워요”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우리가 일상에서 소소하게 즐기는 복권 한 장이 기금으로 조성돼 장학사업, 주거안정사업 뿐만 아니라 국민 생활 향상을 위한 다양한 공익사업에 지원되고 있다. 이 가운데 하나가 과학문화확산사업이며, 내가 구입한 복권 한 장이 과학기술 중심의 사회적 분위기 조성 마련에 기여하고 있다.

국립광주과학관(이하 ‘과학관’)은 유아와 청소년 위주의 인재 양성 과학 프로그램과 행사에서 벗어나 아주 특별한 체험교육 ‘5060 과학 나들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복권기금 재원으로 진행된 ‘5060 과학 나들이’는 평생교육 실천을 위하고 과학교육 소외계층에 과학기술 체험 및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소통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광주광역시 노인복지기관 및 보호센터 11개 기관이 총 15회에 걸쳐 6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100세 시대 대비를 위한 특강, 인지능력 강화 수학 교구 체험, 3D펜을 활용한 작품 제작 등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기획 당시 과학에 대한 인식 제고와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하는 능력 함양을 위해 60대 전후 연령대를 타깃으로 했으나 실제 프로그램 참여자의 평균 연령은 75세였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99세 최고령자도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에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랑나눔실버타운 윤재은(85세) 씨는 “과학관을 둘러보니 그동안 우리나라 과학기술이 정말 많이 발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다리가 불편하고 힘이 없어 좋은 곳이 있어도 다녀오기 힘든데 차량을 지원해주고 신기한 체험을 많이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