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강다니엘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월 13일부터 4월14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85,338,9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하였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4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6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85,338,933개보다 32.5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55.02% 상승, 브랜드 이슈 26.56% 하락, 브랜드 소통 1.80% 상승, 브랜드 확산 65.60%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 그룹과 걸그룹들이 가수 브랜드평판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임영웅 브랜드가 2위를 차지했다. 임영웅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우승하다, 사로잡다, 출연하다"이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미스터트롯, 이제 나만 믿어요, 광고모델"이 높게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는 2020년 3월 13일부터 2020년 4월14일까지의 방탄소년단, 임영웅, 강다니엘, 영탁, 아이유, 송가인, 엑소, 아이즈원, 에이핑크,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위너, NCT, 세븐틴, 백현, 잔나비, 거미, 태연, 지코, ITZY, 볼빨간사춘기, 송하예, 마마무, 수호, 가호, 바이브, 김재환, 김나영, 빅톤, 장범준, 노을, 다비치, 이승철, 김필, 씨야, 백예린, 엠씨더맥스, 폴킴, 박혜원, 정승환, 창모, 백지영, 오반, 악동뮤지션, KCM, 윤미래, 이예준, 마크툽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