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9월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08,821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네오위즈, 컴투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6,557 소통지수 480,298 커뮤니티지수 600,403 사회공헌지수 30,777 시장지수 3,174,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2,05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687,169와 비교하면 18.90%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983 소통지수 628,645 커뮤니티지수 518,002 사회공헌지수 20,216 시장지수 2,649,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6,92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355,695와 비교하면 3.65% 하락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883 소통지수 416,324 커뮤니티지수 784,861 사회공헌지수 119,838 시장지수 1,375,069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5,97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09,103과 비교하면 18.69% 하락했다.
4위, 펄어비스 ( 대표 허진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2,131 소통지수 398,012 커뮤니티지수 409,567 사회공헌지수 54,262 시장지수 946,1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0,15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32,858과 비교하면 14.50% 하락했다.
5위, 골프존 ( 대표 최덕형, 박강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037 소통지수 459,879 커뮤니티지수 960,113 사회공헌지수 36,121 시장지수 241,4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6,62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72,591과 비교하면 33.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904,590개와 비교하면 20.5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43% 하락, 브랜드소통 17.90% 하락, 브랜드확산 23.20% 하락, 브랜드공헌 23.08% 하락, 브랜드시장 20.7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