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9.20(금)

한국기업평판연구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1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의 13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8,788,8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한미약품, 유한양행, HLB, 종근당, 셀트리온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11월...1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483 소통지수 181,008 커뮤니티지수 524,782 시장지수 12,991,0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57,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665,026과 비교하면 10.99%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5,546 소통지수 487,138 커뮤니티지수 461,034 시장지수 5,370,3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14,10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496,644와 비교하면 7.77%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안재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399 소통지수 197,154 커뮤니티지수 583,839 시장지수 1,344,0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3,4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49,875와 비교하면 10.33%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687 소통지수 164,109 커뮤니티지수 165,149 시장지수 2,187,0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8,00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985,230과 비교하면 8.28%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팜 ( 대표 조정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787 소통지수 66,878 커뮤니티지수 458,685 시장지수 1,033,2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7,5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16,289와 비교하면 21.9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66,579,293개와 비교하면 3.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3.18% 하락, 브랜드 소통 5.16% 하락, 브랜드 확산 2.74% 상승, 브랜드 시장 11.2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