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9.20(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백산수, 3위 스파클 순

[브랜드평판] 삼다수, 생수 브랜드 2022년 1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1월 생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백산수, 3위 스파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지난 10월 16일부터 11월 16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5,353,4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22년 11월 생수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삼다수 생수, 백산수 생수, 스파클 생수, 동원샘물, 아이시스 생수, 화이트 생수, 몽베스트 생수, 다이아몬드 생수, 에비앙 생수, 크리스탈 생수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삼다수, 생수 브랜드 2022년 11월...1위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538 소통지수 485,679 커뮤니티지수 522,7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1,98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16,642과 비교하면 1.63% 하락했다.

2위, 백산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343 소통지수 212,573 커뮤니티지수 249,9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4,84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22,643과 비교하면 36.01% 상승했다.

3위, 스파클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250 소통지수 126,093 커뮤니티지수 289,7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8,07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66,717과 비교하면 3.29% 하락했다.

4위, 동원샘물 브랜드는 참여지수 62,750 소통지수 88,105 커뮤니티지수 248,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01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14,945와 비교하면 3.84% 하락했다.

5위, 아이시스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77,766 소통지수 112,924 커뮤니티지수 193,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5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5,932와 비교하면 21.7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생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다수 생수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5,043,581개와 비교하면 6.1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해보면 브랜드소비 5.76% 하락, 브랜드소통 8.39% 상승, 브랜드확산 11.0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