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2년 1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제니, 2위 뉴진스 해린, 3위 블랙핑크 지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0월 20일부터 11월 20일까지 걸그룹 개인 579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08,755,708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2022년 1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블랙핑크 제니, 뉴진스 해린, 블랙핑크 지수, 블랙핑크 리사, 뉴진스 하니, 뉴진스 민지, 블랙핑크 로제, 아이브 가을, 르세라핌 카즈하, 오마이걸 유아 순으로 분석됐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441 미디어지수 109,580 소통지수 772,206 커뮤니티지수 1,883,6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0,86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128,395와 비교하면 28.52% 하락했다.
2위, 뉴진스 해린 브랜드는 참여지수 856,496 미디어지수 772,348 소통지수 299,325 커뮤니티지수 619,0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7,20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724,239와 비교하면 6.50%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429 미디어지수 225,437 소통지수 748,277 커뮤니티지수 1,340,3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37,4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732,729와 비교하면 7.15% 하락했다.
4위, 블랙핑크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13 미디어지수 65,284 소통지수 721,899 커뮤니티지수 1,629,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3,80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320,107과 비교하면 25.79% 하락했다.
5위, 뉴진스 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877,869 미디어지수 791,268 소통지수 312,479 커뮤니티지수 480,9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2,55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11,980과 비교하면 5.7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14,157,112개와 비교하면 4.7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8% 하락, 브랜드이슈 15.27% 하락, 브랜드소통 8.08% 하락, 브랜드확산 5.1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1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섹시하다, 광고하다, 독보적이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월드투어, 뷰티컬리, 인스타그램'이 높게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128,395와 비교하면 28.52%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63% 상승, 브랜드이슈 63.47% 하락, 브랜드소통 38.72% 하락, 브랜드확산 20.99% 하락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29%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