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9.20(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

[브랜드평판]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1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21일부터 11월 2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988,559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무학, 국순당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11월...1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7,344 미디어지수 423,933 소통지수 1,594,205 커뮤니티지수 2,434,218 시장지수 4,811,439 사회공헌지수 319,0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00,16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248,515와 비교하면 20.02%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99,077 미디어지수 195,006 소통지수 1,513,955 커뮤니티지수 1,999,870 시장지수 3,389,466 사회공헌지수 336,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34,104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262,291와 비교하면 20.31% 상승했다.

3위, 제주맥주 ( 대표 문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586 미디어지수 106,313 소통지수 1,004,796 커뮤니티지수 1,722,804 시장지수 248,960 사회공헌지수 53,1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3,6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19,410과 비교하면 34.48% 상승했다.

4위, 무학 ( 대표 최재호, 최낙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069 미디어지수 107,315 소통지수 577,201 커뮤니티지수 834,883 시장지수 383,113 사회공헌지수 27,4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7,04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54,603과 비교하면 7.31% 하락했다.

5위, 국순당 ( 대표 배상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882 미디어지수 77,262 소통지수 545,613 커뮤니티지수 430,571 시장지수328,637 사회공헌지수 28,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1,5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78,977과 비교하면 8.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544,183개와 비교하면 18.1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04% 상승, 브랜드이슈 10.29% 하락, 브랜드소통 16.88% 상승, 브랜드확산 55.80% 상승, 브랜드시장 8.32% 상승, 브랜드공헌 27.7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