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2년 12월... 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100941230429046a9e4dd7f12116213658.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10일부터 12월 10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3,254,856 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2년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스트레이키즈, NCT, 더보이즈, 엑소, 몬스타엑스, 샤이니, 트레저, 비투비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2년 12월... 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100942090434646a9e4dd7f12116213658.jpg&nmt=30)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0,811 미디어지수 3,843,016 소통지수 3,761,025 커뮤니티지수 4,101,6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76,4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925,988과 비교하면 54.89% 상승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1,875 미디어지수 1,360,002 소통지수 692,786 커뮤니티지수 1,501,2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5,88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29,913과 비교하면 70.67% 상승했다.
3위, 스트레이키즈 ( 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112 미디어지수 875,584 소통지수 772,813 커뮤니티지수 789,1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8,6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93,592와 비교하면 10.19% 하락했다.
4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56 미디어지수 542,727 소통지수 451,125 커뮤니티지수 1,157,9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8,616 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04,326과 비교하면 100.90% 상승했다.
5위, 더보이즈 ( 상연, 제이콥, 영훈, 현재, 주연, 케빈, 뉴, 큐, 주학년, 선우, 에릭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639 미디어지수 552,015 소통지수 240,456 커뮤니티지수 1,242,3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3,4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64,786과 비교하면 20.3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50,972,215개와 비교해보면 4.4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6% 하락, 브랜드이슈 0.88% 상승, 브랜드소통 2.35% 하락, 브랜드 확산 16.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공연하다, 기록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정국, 진, RM'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42%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21% 하락, 브랜드이슈 78.67% 상승, 브랜드소통 51.40% 상승, 브랜드확산 60.39%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