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아스트로 차은우, 3위 방탄소년단 정국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2월 14일부터 1월 14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0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14,130,418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3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정국, 워너원 강다니엘, 워너원 박지훈, 워너원 황민현,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뷔,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슈가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624,897 미디어지수 593,036 소통지수 2,356,240 커뮤니티지수 2,139,0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13,17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24,844와 비교해보면 0.20% 하락했다.
2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6,732 미디어지수 937,026 소통지수 906,566 커뮤니티지수 1,663,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3,77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24,782와 비교해보면 5.99%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86,541 미디어지수 364,414 소통지수 1,693,307 커뮤니티지수 2,360,4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04,75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364,722와 비교해보면 53.64% 하락했다.
4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990,797 미디어지수 954,426 소통지수 1,080,106 커뮤니티지수 1,386,7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2,07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942,367과 비교해보면 25.75% 하락했다.
5위, 워너원 박지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9,043 미디어지수 919,628 소통지수 954,502 커뮤니티지수 1,246,7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39,8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77,415와 비교해보면 323.5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10,174,309개와 비교하면 3.5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0% 상승, 브랜드이슈 5.97% 하락, 브랜드소통 1.75% 상승, 브랜드확산 6.0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협업하다, 작곡하다, 발매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With You, 태양, 바이브'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64% 분석됐다. 지난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5,724,844와 비교하면 0.20%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5% 하락, 브랜드이슈 8.38% 하락, 브랜드소통 6.02% 하락, 브랜드확산 13.75%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