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임영웅, 3위 방탄소년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월 25일부터 2월 25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2,547,2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3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뉴진스, 임영웅, 방탄소년단, 이찬원, 블랙핑크, 윤하, 아이유, 김호중, 아이브,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9,453 미디어지수 2,204,230 소통지수 2,041,952 커뮤니티지수 2,212,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78,5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901,458과 비교해보면 25.40%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4,781 미디어지수 1,678,604 소통지수 2,253,753 커뮤니티지수 2,159,1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56,26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062,863과 비교해보면 8.90%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909,055 미디어지수 1,662,112 소통지수 1,967,439 커뮤니티지수 1,250,0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88,6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980,796과 비교해보면 17.08% 하락했다.
4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1,958 미디어지수 1,057,933 소통지수 1,240,285 커뮤니티지수 1,205,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5,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189,053과 비교해보면 26.90% 상승했다.
5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88,775 미디어지수 1,022,804 소통지수 1,665,135 커뮤니티지수 1,880,8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57,60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874,066과 비교해보면 15.6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4,800,244개와 비교하면 1.6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33% 하락, 브랜드이슈 2.68% 하락, 브랜드소통 2.12% 상승, 브랜드확산 1.0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음원을 기반으로 다양한 색깔을 만들어내는 뉴진스 브랜드가 1위, 커뮤니티 기반 팬텀 문화를 이끌어가는 임영웅 브랜드가 2위, 활발한 개별활동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는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3위가 됐다. 정규앨범으로 관심으로 모은 이찬원 브랜드가 4위, 글로벌 활동에서 압도적인 아우라를 보여주고 있는 블랙핑크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 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