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9.21(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

[브랜드평판]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3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월 15일부터 3월 15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12,466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넥슨게임즈, 미스터블루, 엠게임, 네오위즈, 위메이드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3월...1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329,523 소통지수 575,547 커뮤니티지수 1,160,446 사회공헌지수 108,978 시장지수 3,456,5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31,00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36,976과 비교해보면 0.11% 하락했다.

2위,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776 소통지수 549,396 커뮤니티지수 658,660 사회공헌지수 22,751 시장지수 3,095,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86,08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860,542와 비교해보면 3.59% 하락했다.

3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401,003 소통지수 524,877 커뮤니티지수 800,493 사회공헌지수 98,774 시장지수 1,906,1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1,28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75,758과 비교해보면 8.45% 하락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627 소통지수 380,230 커뮤니티지수 660,555 사회공헌지수 45,960 시장지수 1,011,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8,7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36,784와 비교해보면 0.51% 상승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769 소통지수 544,450 커뮤니티지수 568,608 사회공헌지수 63,026 시장지수 318,9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1,7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74,677과 비교해보면 31.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178,480개와 비교하면 2.9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4% 하락, 브랜드소통 1.03% 하락, 브랜드확산 1.97% 하락, 브랜드공헌 0.87% 상승, 브랜드시장 4.9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