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023년 4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메가스터디교육, 2위 웅진씽크빅, 3위 대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3월 10일부터 4월 10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811,530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4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메가스터디교육, 웅진씽크빅, 대교, 골드앤에스, 비상교육, 멀티캠퍼스, 크레버스, 디지털대성, NE능률, 아이스크림에듀 순으로 분석됐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가스터디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415 미디어지수 112,898 소통지수 172,883 커뮤니티지수 102,070 시장지수 2,249,733 사회공헌지수 171,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2,47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36,243과 비교해보면 12.70% 하락했다.
2위, 웅진씽크빅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810 미디어지수 153,591 소통지수 211,788 커뮤니티지수 199,384 시장지수 1,134,738 사회공헌지수 213,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5,367로 분석됐다. 지난 03월 브랜드평판지수 2,110,670과 비교해보면 2.62% 하락했다.
3위, 대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40,991 미디어지수 135,825 소통지수 284,082 커뮤니티지수 448,414 시장지수 713,985 사회공헌지수 17,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1,06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457,761과 비교해보면 52.54% 하락했다.
4위, 골드앤에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93 미디어지수 29,534 소통지수 54,088 커뮤니티지수 54,700 시장지수 1,323,106 사회공헌지수 41,2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9,47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90,987과 비교해보면 10.67% 상승했다.
5위, 비상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562 미디어지수 107,211 소통지수 193,388 커뮤니티지수 482,799 시장지수 240,153 사회공헌지수 229,7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9,8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92,884와 비교해보면 8.2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메가스터디교육 ( 대표 손성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496,250개와 비교하면 14.5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26% 하락, 브랜드이슈 45.47% 하락, 브랜드소통 28.00% 하락, 브랜드확산 22.44% 하락, 브랜드시장 4.62% 하락, 브랜드공헌 17.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