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4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지수, 2위 뉴진스 민지, 3위 뉴진스 하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3월 16일부터 4월 16일까지 걸그룹 개인 63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96,583,408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2023년 4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블랙핑크 지수, 뉴진스 민지, 뉴진스 하니, 블랙핑크 제니, 뉴진스 해린, 블랙핑크 로제, 아이브 장원영, 레드벨벳 조이, 아이브 리즈, 블랙핑크 리사 순으로 분석됐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794 미디어지수 1,179,660 소통지수 2,392,050 커뮤니티지수 4,573,6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44,17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02,969와 비교해보면 74.27% 상승했다.
2위,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999,332 미디어지수 891,522 소통지수 490,146 커뮤니티지수 996,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7,1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61,658과 비교해보면 33.28% 하락했다.
3위, 뉴진스 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810,100 미디어지수 722,475 소통지수 424,571 커뮤니티지수 1,206,3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3,46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31,337과 비교해보면 25.24% 하락했다.
4위,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76,006 미디어지수 103,847 소통지수 1,221,577 커뮤니티지수 1,322,6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4,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423,131과 비교해보면 38.41% 하락했다.
5위, 뉴진스 해린 브랜드는 참여지수 700,106 미디어지수 628,510 소통지수 366,021 커뮤니티지수 787,8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2,51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660,896과 비교해보면 32.1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07,453,847개와 비교하면 10.1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17% 하락, 브랜드이슈 3.84% 하락, 브랜드소통 1.26% 하락, 브랜드확산 16.8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4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요염하다, 아름답다, 매혹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꽃, 유튜브, 월드투어'가 높게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02,969와 비교하면 74.27% 상승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97% 상승, 브랜드이슈 130.15% 상승, 브랜드소통 47.18% 상승, 브랜드확산 78.99% 상승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73%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