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방탄소년단 뷔, 3위 워너원 강다니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0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96,893,498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3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강다니엘, 엑소 백현, 방탄소년단 정국,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슈가, 아스트로 차은우, 세븐틴 민규, 방탄소년단 RM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681,390 미디어지수 945,667 소통지수 1,991,452 커뮤니티지수 1,816,0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34,5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013,315와 비교해보면 32.18% 하락했다.
2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270 미디어지수 390,248 소통지수 1,343,843 커뮤니티지수 1,478,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0,20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850,206과 비교해보면 5.97% 하락했다.
3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799,982 미디어지수 568,694 소통지수 915,562 커뮤니티지수 725,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0,11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65,621과 비교해보면 25.96% 하락했다.
4위, 엑소 백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110 미디어지수 357,428 소통지수 693,220 커뮤니티지수 1,053,4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4,23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51,244와 비교해보면 21.11%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618 미디어지수 305,109 소통지수 918,954 커뮤니티지수 841,6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7,33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09,872와 비교해보면 13.1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01,087,440개와 비교하면 4.1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6% 상승, 브랜드이슈 2.48% 하락, 브랜드소통 2.99% 하락, 브랜드확산 9.0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은 링크분석에서 '참여하다, 공개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라이크 크레이지, OST, 아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77% 분석됐다. 지난 4월 방탄소년단 지민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5,434,511와 비교하면 32.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62% 하락, 브랜드이슈 11.51% 하락, 브랜드소통 28.49% 하락, 브랜드확산 40.09%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