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6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뉴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24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8,818,6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3년 6월 가수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뉴진스, 블랙핑크, 강다니엘, 에스파, 싸이, 아이브, 이찬원, 세븐틴 순으로 분석됐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0,420 미디어지수 2,404,042 소통지수 3,841,477 커뮤니티지수 4,628,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54,0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146,544와 비교해보면 43.06%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0,940 미디어지수 1,845,434 소통지수 2,772,657 커뮤니티지수 2,667,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76,04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343,800과 비교해보면 6.77% 상승했다.
3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1,166 미디어지수 1,316,103 소통지수 1,256,430 커뮤니티지수 1,738,3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62,00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177,062와 비교해보면 2.22% 하락했다.
4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5,714 미디어지수 947,148 소통지수 1,130,998 커뮤니티지수 2,354,0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7,91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267,916과 비교해보면 9.30% 하락했다.
5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135 미디어지수 1,560,280 소통지수 1,359,631 커뮤니티지수 1,537,4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2,48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35,096과 비교해보면 231.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3,996,929개와 비교하면 11.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35% 상승, 브랜드이슈 3.23% 상승, 브랜드소통 18.17% 상승, 브랜드확산 26.4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10주년 페스타로 글로벌 팬들과 소통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는 팬덤을 가진 임영웅 브랜드가 2위, 다양한 색깔로 힙한 문화를 만드는 뉴진스 브랜드가 3위가 됐다. 글로벌 활동을 통해 명품 브랜드가 블랙핑크 브랜드는 4위, 새로운 음원을 선보이면서 소비자 관심을 모은 강다니엘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 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