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8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탁재훈, 3위 김종국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5일부터 8월 5일까지의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40,205,6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8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유재석, 탁재훈, 김종국, 이천수, 박명수, 강호동, 이상민, 조세호, 박나래, 안정환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663 미디어지수 491,321 소통지수 815,523 커뮤니티지수 930,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3,40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642,948과 비교해보면 3.77% 하락했다.
2위, 탁재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355 미디어지수 398,505 소통지수 581,903 커뮤니티지수 730,8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9,64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80,756과 비교해보면 8.76% 하락했다.
3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436 미디어지수 327,742 소통지수 681,967 커뮤니티지수 551,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0,1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01,364와 비교해보면 13.04% 상승했다.
4위, 이천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2,538 미디어지수 325,639 소통지수 478,446 커뮤니티지수 374,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1,21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16,279와 비교해보면 181.09% 상승했다.
5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64,185 미디어지수 174,538 소통지수 531,596 커뮤니티지수 560,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0,35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50,222와 비교해보면 8.2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44,505,049개와 비교하면 9.6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4% 상승, 브랜드이슈 1.30% 상승, 브랜드소통 0.86% 상승, 브랜드확산 23.1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3년 8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기부하다, 토크하다, 성실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플레이유, 복권 당첨, 핑계고'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90.28%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