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9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르세라핌, 3위 제로베이스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8월 5일부터 9월 5일까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8,858,701개를 추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신인 아이돌그룹은 2022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2023년 9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뉴진스, 르세라핌, 제로베이스원, 하이키, 엔믹스, 트리플에스, 더윈드, 나인아이, 보이넥스트도어, 싸이커스 순으로 분석됐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1,264 미디어지수 2,086,897 소통지수 1,987,530 커뮤니티지수 1,672,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88,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732,407과 비교해보면 11.23% 상승했다.
2위, 르세라핌 ( 사쿠라, 김채원,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312 미디어지수 494,686 소통지수 692,420 커뮤니티지수 989,5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2,98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441,881과 비교해보면 42.07% 하락했다.
3위, 제로베이스원 ( 성한빈, 김지웅, 장하오, 석매튜, 김태래, 리키, 김규빈, 박건욱, 한유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320 미디어지수 486,578 소통지수 679,332 커뮤니티지수 610,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2,72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62,499와 비교해보면 15.99% 하락했다.
4위, 하이키 ( 서이, 리아나, 휘서, 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596 미디어지수 403,283 소통지수 444,320 커뮤니티지수 526,1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2,39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60,337과 비교해보면 42.63% 상승했다.
5위, 엔믹스 ( 릴리, 해원, 설윤, 배이, 지우, 규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048 미디어지수 160,683 소통지수 217,565 커뮤니티지수 156,1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9,4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52,194와 비교해보면 57.5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22,749,511개와 비교하면 17.1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0% 하락, 브랜드이슈 3.70% 상승, 브랜드소통 26.75% 하락, 브랜드확산 28.4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9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인증하다, 광고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슈퍼샤이, 빌보드, OST'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89%를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