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0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셀바스AI, 2위 클래시스, 3위 디알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798,3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셀바스AI, 클래시스, 디알텍, 셀바스헬스케어, 에스디바이오센서, 지노믹트리, 아이센스, 디오, 덴티움, 이오플로우 순이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셀바스AI 브랜드는 참여지수 778,687 미디어지수 461,798 소통지수 427,615 커뮤니티지수 362,696 시장지수 248,466 사회공헌지수 118,4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7,71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426,828과 비교해보면 45.84% 하락했다.
2위, 클래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954 미디어지수 143,675 소통지수 324,500 커뮤니티지수 402,006 시장지수 1,127,428 사회공헌지수 60,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6,13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52,300과 비교해보면 1.06% 상승했다.
3위, 디알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752,861 미디어지수 422,422 소통지수 406,947 커뮤니티지수 336,138 시장지수 169,027 사회공헌지수 104,5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1,91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632,646과 비교해보면 52.69% 하락했다.
4위, 셀바스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644 미디어지수 390,965 소통지수 377,021 커뮤니티지수 306,107 시장지수 114,903 사회공헌지수 133,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1,10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11,429와 비교해보면 26.04% 상승했다.
5위, 에스디바이오센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041 미디어지수 155,777 소통지수 133,260 커뮤니티지수 138,532 시장지수 713,099 사회공헌지수 57,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9,59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90,543과 비교해보면 31.1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셀바스AI ( 대표 곽민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535,930개와 비교하면 30.6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71% 하락, 브랜드이슈 33.27% 하락, 브랜드소통 36.17% 하락, 브랜드확산 33.47% 하락, 브랜드시장 15.01% 하락, 브랜드공헌 37.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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