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운우리새끼, 2위 골든걸스, 3위 런닝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3일부터 12월 3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96,058,3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미운우리새끼, 골든걸스, 런닝맨, 어쩌다 사장3, 싱어게인3, 개그콘서트, 나혼자산다, 라디오스타, 최강야구, 불후의 명곡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6,811 미디어지수 911,750 소통지수 754,177 커뮤니티지수 733,887 시청지수 1,569,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5,9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96,358과 비교해보면 0.57% 하락했다.
2위, 골든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21,953 미디어지수 953,991 소통지수 677,117 커뮤니티지수 794,975 시청지수 370,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8,73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79,554와 비교해보면 97.85% 상승했다.
3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590,469 미디어지수 633,774 소통지수 963,120 커뮤니티지수 869,119 시청지수 518,9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5,46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53,157과 비교해보면 9.55% 하락했다.
4위, 어쩌다 사장3 브랜드는 참여지수 876,372 미디어지수 734,501 소통지수 676,019 커뮤니티지수 511,260 시청지수 630,1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8,349로 분석됐다.
5위, 싱어게인3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1,730 미디어지수 525,923 소통지수 457,602 커뮤니티지수 420,577 시청지수 877,3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93,164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방송 예능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운우리새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방송 예능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5,711,000개와 비교하면 0.3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26.66% 상승, 브랜드이슈 5.86% 상승, 브랜드소통 9.26% 하락, 브랜드확산 15.58% 하락, 브랜드소비 5.9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운우리새끼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합류하다, 출연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우상혁, 이상민, 탁재훈'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24%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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