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2101010510273246a9e4dd7f121162136145.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9일부터 12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385,078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스트레이 키즈, 제로베이스원, 샤이니, NCT, 엑소, 라이즈, 더보이즈, 빅스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2101011450643746a9e4dd7f121162136145.jpg&nmt=30)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604 미디어지수 1,580,822 소통지수 1,101,796 커뮤니티지수 2,213,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5,9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319,383과 비교해보면 4.95% 하락했다.
3위, 스트레이 키즈 ( 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282 미디어지수 847,937 소통지수 591,609 커뮤니티지수 2,115,8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0,22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67,739와 비교해보면 95.88% 상승했다.
4위, 제로베이스원 ( 성한빈, 김지웅, 장하오, 석매튜, 김태래, 리키, 김규빈, 박건욱, 한유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690 미디어지수 559,364 소통지수 871,733 커뮤니티지수 806,0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5,80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40,129와 비교해보면 55.22% 상승했다.
5위, 샤이니 ( 온유, 키,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488 미디어지수 764,412 소통지수 592,445 커뮤니티지수 827,6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7,83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47,068과 비교해보면 52.0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1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6,039,836개와 비교하면 8.3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67% 상승, 브랜드이슈 2.72% 하락, 브랜드소통 4.50% 하락, 브랜드확산 16.2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입대하다, 기록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동반입대, 다큐멘터리, 빌보드'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1%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5% 상승, 브랜드이슈 8.65% 하락, 브랜드소통 32.14% 하락, 브랜드확산 29.28%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