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 마라 등 이색 소스의 인기로 외식 및 급식 사업장에서 다양한 소스 상품 수요가 늘고 있다.
소스 하나에 복잡한 레시피가 모두 들어있어 식재료와 섞기만 해도 완성도가 높아져 대량 조리 업장에서 환영받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B2B 고객 맞춤형 상품을 지속 확대하고 국내 소스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CJ프레시웨이의 소스 유통 매출은 전년 대비 31% 성장했다. 관련 매출은 외식 사업장과 단체 급식 경로에서 각각 31%, 42%씩 늘었다.
연간 판매량은 2만 6천 톤으로 하루 평균 71톤씩 팔린 셈이다. 특히 메뉴형 완제 소스, 프랜차이즈 전용 소스, 마라·굴 등 중식 소스의 판매 성과가 도드라졌다.
메뉴형 완제 소스는 단체급식 경로에서의 수요가 높다. 떡볶이 소스, 마라탕 소스 등 메뉴별 상품으로 출시되어 여러 재료를 배합하는 수고를 덜고 간편하게 메뉴를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료비 절감과 인력 효율화를 돕고 배식량에 관계없이 음식의 맛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
외식 경로에서는 프랜차이즈 전용 소스의 매출이 전년 대비 48% 늘며 성장세가 돋보였다. 치킨용 양념 소스, 피자용 토마토 소스, 햄버거 소스 등 외식 인기 메뉴에 부합하는 상품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프랜차이즈 전용 소스는 각 외식 브랜드에서 운영하는 메뉴 고유의 맛을 내는 용도로 개발되어 업체별 전용 상품으로 공급된다는 특징이 있다.
국내외 유명 식품 브랜드와 협력해 독점 상품 유통 규모도 확대했다. 지난해 독점 소스 상품의 유통 규모는 전년 대비 105% 성장했다. 2022년 B2B 독점 유통 판매권을 확보한 ‘하이디라오’의 마라 소스 상품군이 대표 사례다.
CJ프레시웨이는 올해 다양한 신제품을 꾸준히 내놓을 계획이다. 특히 상품 기획, 배합비 개발, 유통 및 판매 전략 수립 등 상품화의 전 과정을 내재화하고 PB 상품 라인업 확대에 주력한다.
올해 1월에는 중식 대가 여경옥 셰프와 개발한 옥사부반점 짬뽕 소스와 마늘보쌈 소스, 동파육 소스, 치폴레마요 등을 신제품으로 선보였으며 2월에는 일본식 마제소바 소스, 콘소메시즈닝 등 초중고 학생들의 입맛에 맞춰 개발한 PB 2종을 학교 급식 특화 상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자체 개발 상품은 외식 프랜차이즈 매장, 단체급식장 등 다양한 사업장의 실수요와 편의성을 고려해 개발되는 만큼 상품 경쟁력이 높고 고객의 반응도 긍정적”이라며 “외식 및 급식 경로에 최적화된 B2B 맞춤형 상품을 지속 확대해 소스 시장에서의 선도적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