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의 폐해가 널리 알려지면서 치료를 고민하는 환자들이 많다. 실제로 시끄러운 코골이 소리가 함께 잠을 자는 가족, 지인의 숙면을 방해하기 마련이다. 게다가 코골이를 하는 본인의 건강마저 위협한다. 코골이는 잠을 자면서 숨을 쉴 때 좁은 기도로 호흡이 이뤄져 발생하는 수면장애 증상이다. 협소한 기도에 공기가 통과하면서 혀뿌리, 연구개 등을 떨리게 만들어 나타나는 것이 바로 코골이 소리다.
이러한 코골이 증상이 지속되면 수면 중 호흡이 불규칙하게 변해 숙면을 방해한다. 나아가 체내 산소 부족 현상을 반복적으로 초래하여 심혈관계 질환, 치매, 당뇨 등 치명적인 합병증마저 일으킬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코골이 치료를 위해 양압기 착용을 선택하기도 한다. 양압기 치료란 특별히 고안된 마스크를 착용하여 수면 중 기도를 일시적으로 확장시키는 방법이다. 이로써 환자 기도를 지속적으로 열어두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양압기 치료는 코골이 주요 원인인 상기도 협착을 개선하여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원리다.
양압기 치료의 핵심 포인트로 적정 압력의 공기를 기도로 공급해주는 과정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압력은 환자 개개인마다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양압기 치료 전 양압적정검사를 필수로 시행해야 한다. 양압적정검사는 양압기의 적절한 사용 시간을 파악하고 수면 구조 및 생리적 반응 개선 등을 이룰 수 있도록 최적화된 압력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양압기 치료를 위해 수면다원검사, 양압압력적정검사 후 2주 동안 1차 및 2차 적응 훈련을 거친 다음 정기적으로 데이터 분석 및 추적 관찰에 돌입한다. 문제는 체계적인 절차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양압기 치료 부적응 사례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코 또는 구강의 불편한 느낌, 공기 유출 등의 문제 때문이다.
다만 양압기 치료는 영구적인 효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양압기를 착용할 때에만 코골이 개선 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출장을 갈 때나 휴가를 떠날 때 등의 상황에서 필수로 챙겨야 하는 아이템이다.
양압기 착용 과정이 번거롭다면 외과적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기도확장수술의 치료 원리는 부분적인 상·하악 뼈를 이동하거나 설근을 일정량 이상 제거하여 기도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기도 확장수술은 혀가 붙어 있는 하악을 부분적으로 이동시키는 이설근전진술, 혀의 뒷부분을 성형하여 기도를 확장하는 설근성형술, 혀를 전하방으로 이동하는 설골고정술, 혀의 가운데 볼륨을 축소하는 스마일 수술, 상악의 뒤쪽만 부분적으로 전방 이동시키는 경구개전진인두 등으로 구분된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고정형 양압기, 자동형 양압기, 기도이중양압기 등 양압기 종류가 다양한 만큼 전문의 주도 아래 자신에게 최적화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인데 양압기 치료 전 평생 관리 시스템이 이뤄지는지 미리 체크하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라며 “양압기 치료, 기도확장수술 중 어떤 방법이 본인에게 최적화된 치료 방법인지 면밀히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