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박양지 기자]
패션업계가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전달을 위해 플래그십스토어(Flagship Store)의 명소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핵심은 오프라인에서만 누릴 수 있는 ‘이색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플래그십스토어는 지휘선을 뜻하는 플래그십(Flagship) 영어에서 기원한 것으로, 브랜드를 대표하는 주력매장을 지칭한다. 한시적 이벤트성으로 운영하는 팝업스토어와는 상반된다. 지금까지 플래그십스토어는 브랜드의 대표 매장에 머물며 고객이 방문하기를 기다리는 수동적 영업 방식이 다수였다. 하지만 이제 트렌드에 민감한 MZ소비자를 겨냥해 기존의 상품 진열, 매장 동선 등 획일적 운영에서 탈피하고 있다. 오직 플래그십스토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아티스트 협업 한정판, 전용 굿즈 등으로 자발적 발길을 이끌고 매출과 직결되지 않더라도 브랜드 헤리티지를 참신한 방식으로 향유할 수 있는 포토존, 휴게공간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 행보를 보인다.
이 같은 변화는 색다른 공간과 경험에 매력을 느끼는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것이라는 게 말본골프의 설명이다. 또한 온라인과 달리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볼 수 있다는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십분 살려 플래그십스토어를 브랜드 경험의 장으로 활용하며, 소비자 접점 확대 및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 깔려 있다.
지난 14일, 말본골프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스튜디오 ‘슈퍼픽션’과 협업한 티셔츠 컬렉션 출시 기념으로 강남 도산대로에 위치한 플래그십스토어 ‘말본6451’ 외관을 슈퍼픽션의 감각적인 일러스트로 꾸몄다. 말본골프의 여름 캠페인 ‘파라다이스 인 플레이’를 슈퍼픽션의 독창적 시각으로 재해석한 일러스트는 슈퍼픽션 캐릭터가 커다란 말본골프 버킷(BUCKETS) 캐릭터를 들고 있거나, 여름 캠페인 영상 배경이었던 멕시코에서 골프를 즐기는 위트 있는 디자인의 포토존을 마련해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말본6451’ 에서만 단독 판매하는 티셔츠도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오직 여기에서만 만날 수 있으며, 성큼 다가온 여름 무더위를 날리는 유쾌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매장에 장식된 일러스트를 구현한 디자인 요소 이외, 티셔츠 뒷면에는 ‘말본 6451’ 로고로 개성을 더했다. 여기에 슈퍼픽션 캐릭터를 브랜드의 상징 컬러, 로고와 유기적으로 결합해 브랜드 스토리를 담았고, 한정판으로만 선보여 희소성을 높였다. 말본골프는 이번 협업 티셔츠 출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말본 6451’ 한정 제품을 선보이며 플래그십스토어만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소비자와 소통하겠다는 계획이다.
말본골프 브랜드 관계자는 “흥미로운 콘텐츠로 꽉 채운 플래그십스토어는 그 자체만으로도 광고판이다. 호기심에 매장을 들어서는 순간 브랜드를 잘 모르던 고객들도 신규 고객으로 유입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말본골프의 플래그십스토어 ‘말본 6451’ 역시 제품만 판매하는 곳이 아닌, 브랜드 감성을 전달하고 다양한 컨텐츠로 소비자와 직접 소통을 하는 다채로운 공간으로 계속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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