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7.03(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뱅크오브아메리카, 3위 도이치은행 순

ABL생명,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2024년 7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ABL생명, 2위 뱅크오브아메리카, 3위 도이치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외국계금융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1일부터 7월 1일까지의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6,280,7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4년 7월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순위는 ABL생명, 뱅크오브아메리카, 도이치 은행, 맥쿼리자산운용, JP모간증권, 미즈호은행, 블랙록자산운용, 모간스탠리증권, 중국건설은행, 크레디아그리콜 은행, 악사손해보험 순이었다.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ABL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873,779 미디어지수 194,437 소통지수 209,102 커뮤니티지수 327,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5,27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82,715와 비교해보면 1.43% 상승했다.​

2위, 뱅크오브아메리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011 미디어지수 289,312 소통지수 436,937 커뮤니티지수 505,6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7,88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55,718과 비교해보면 8.93% 하락했다.​

3위, 도이치 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86 미디어지수 193,378 소통지수 222,406 커뮤니티지수 263,5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6,0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68,157과 비교해보면 5.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외국계 금융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ABL생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외국계 금융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6,986,641개와 비교하면 10.1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92% 하락, 브랜드이슈 13.78% 하락, 브랜드소통 8.41% 하락, 브랜드확산 2.2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