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7.05(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3일부터 7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444,6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KG스틸, 동국제강, TCC스틸, 동국산업, 동양철관, 한국철강, 휴스틸 순이었다.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1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701,652 미디어지수 761,920 소통지수 1,153,379 커뮤니티지수 1,139,622 시장지수 445,632 사회공헌지수 119,1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1,39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505,844와 비교해보면 21.51% 하락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514 미디어지수 145,255 소통지수 231,472 커뮤니티지수 214,560 시장지수 3,527,604 사회공헌지수 29,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9,82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54,192와 비교해보면 9.56% 하락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94,170 미디어지수 212,003 소통지수 202,552 커뮤니티지수 325,015 시장지수 101,197 사회공헌지수 4,4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9,39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42,945와 비교해보면 73.0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서강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978,240개와 비교하면 3.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3% 상승, 브랜드이슈 13.28% 상승, 브랜드소통 1.34% 상승, 브랜드확산 9.06% 하락, 브랜드시장 8.32% 하락, 브랜드공헌 16.3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