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7.08(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메가커피, 3위 컴포즈커피 순

스타벅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4년 7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메가커피, 3위 컴포즈커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4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516,2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4년 7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투썸플레이스, 빽다방, 이디야, 파스쿠찌, 할리스, 커피빈, 폴바셋, 더벤티, 매머드커피, 엔제리너스, 하삼동커피, 감성커피, 달콤커피, 카페베네, 탐앤탐스, 커피에반하다, 드롭탑, 커피나무, 커피베이, 커피스미스, 커피명가, 더카페, 만랩커피, 셀렉토커피, 토프레소, 커피마마, 그라찌에, 빈스빈스, 전광수커피, 더착한커피, 카페보니또 순으로 분석됐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4,660 미디어지수 430,881 소통지수 558,393 커뮤니티지수 754,382 사회공헌지수 35,4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3,8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89,736과 비교해보면 19.94% 하락했다.​

2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844,900 미디어지수 356,005 소통지수 262,598 커뮤니티지수 442,553 사회공헌지수 35,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1,09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25,557과 비교해보면 4.17% 하락했다.​

3위, 컴포즈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917 미디어지수 146,179 소통지수 310,686 커뮤니티지수 324,212 사회공헌지수 17,8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5,8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70,642와 비교해보면 21.2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5,652,186개와 비교하면 13.6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5% 하락, 브랜드이슈 26.96% 하락, 브랜드소통 8.56% 하락, 브랜드확산 19.57% 하락, 브랜드공헌 11.5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