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9.08(일)
현대모비스는 목적기반차량(PBV)에 특화된 에어백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기존 동승석 에어백(좌측)과 자립형 에어백(우측) 비교 실험 모습. (사진 =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목적기반차량(PBV)에 특화된 에어백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기존 동승석 에어백(좌측)과 자립형 에어백(우측) 비교 실험 모습. (사진 = 현대모비스 제공)
[비욘드포스트 한나라 기자] 현대모비스는 목적기반차량(PBV)에 특화된 에어백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차 문에 장착해 아래에서 위로 펼쳐지는 ‘도어 장착형 커튼에어백’과 에어백 하단부의 지지력만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자립형 동승석에어백’ 2종을 개발했다.

차량 내부가 상대적으로 넓은 PBV 특성을 고려한 안전기술로, 두 기술 모두 충돌이나 전복 사고 시 탑승객의 이탈을 방지하거나 상해를 저감시킨다.

‘도어 장착형 에어백’은 커튼에어백이 위에서 아래로 펼쳐지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수직으로 상승, 사고 시 0.03초 만에 팽창한다.

현대모비스는 와이어 방식을 커튼에어백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에어백 좌우로 설치된 와이어를 따라 쿠션이 펼쳐지며, 창문 밖으로 탑승객의 이탈을 방지한다.

해당 기술은 북미 교통안전국의 이탈경감표준(FMVSS 226)을 충족,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현대모비스는 강조했다.

PBV의 경우 뒷좌석 승하차용으로 슬라이딩 도어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천장에 문을 닫는 구조물이 위치해 에어백 장착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도어 장착형 에어백이 효과적이다.

현대모비스 이규상 승객안전연구실장은 “도심 운송에 특화된 PBV 시장을 염두에 두고 신개념 커튼에어백을 개발했다”며 “로보라이드용 PBV는 개방감을 강조해 측면 유리창 크기가 더욱 커지므로, 향후 강화된 탑승객 안전장치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자립형 에어백(셀프서포트 에어백)’은 전면 유리창까지의 실내 공간이 넓은 PBV 특성을 고려한 기술로, 에어백 하부의 지지력만으로 충격을 흡수해 동승자를 보호한다.

현재 세단이나 SUV는 약 30도 각도의 전면유리창이 팽창한 쿠션을 지지하게 되는 반면, PBV는 유리창까지의 거리가 멀고, 유리창이 직각에 가까울 수 있다.

자립형 에어백은 이러한 구조적인 어려움을 극복한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쿠션을 전면부(크래시패드)에 밀착시키고, 에어백을 고정하는 설계기술을 적용했다.

쿠션이 에어백 덮개에 해당하는 하우징과 연결돼 순간적으로 쿠션을 잡아주는 원리로, 쿠션의 들림 현상도 방지해준다.

이에 따라 에어백은 전면 유리창에 닿지 않고, 쿠션과 전면부의 사이의 지지력만으로도 탑승객을 보호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해당 기술이 북미 신차평가프로그램(NCAP) 기준 높은 등급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PBV용 에어백의 확장성에 주목, 향후 시트 위치나 고객사 실내디자인에 맞춘 다양한 에어백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nr56@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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