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9.08(일)

삼성전자, 英 지식 그래프 기술 스타트업 인수…“전 제품에 개인화 AI 제공”

승인 2024-07-18 18:15:06

삼성전자, 英 지식 그래프 기술 스타트업 인수…“전 제품에 개인화 AI 제공”
[비욘드포스트 한장희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 16일(영국 현지 시각) 지식 그래프 기술을 보유한 영국 스타트업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지난 2017년 옥스퍼드 대학교 교수 3인이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데이터를 사람의 지식 기억 및 회상 방식과 유사하게 저장·처리하는 ‘지식 그래프’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식 그래프’는 관련 정보들을 서로 연결된 그래프 형태로 표현해 주는 기술로, 데이터를 통합하고 연결해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빠른 정보 검색과 추론을 지원, 보다 개인화된 AI를 구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데이터 처리 최적화 및 고도의 추론이 가능한 지식 그래프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또 현재 유럽 및 북미 지역의 금융, 제조,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 회사들과 협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CEO 피터 크로커는 “삼성전자의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 당사의 지식 그래프 기술과 역량을 결합하여 앞으로 더욱 진보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부터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와 여러 프로젝트를 협업하며 다각도로 기술력을 검증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인수를 통해 더욱 진화된 ‘개인화 지식 그래프’ 핵심 기술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개인화 지식 그래프’ 기술은 서비스와 앱 별로 분산돼 있던 정보와 맥락을 연결해 마치 나만을 위한 기기를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해당 기술은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부터 강조한 온디바이스 AI와 결합, 민감한 개인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면서도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겸 삼성리서치장 전경훈 사장은 “이번 인수는 삼성전자가 데이터 지식화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한층 더 높이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전 제품에 걸쳐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개인화 AI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AI 기술 혁신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jhyk777@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