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9.11(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기아 셀토스, 3위 기아 쏘렌토 순

기아 카니발=기아차 제공
기아 카니발=기아차 제공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기아 카니발, 2위 기아 셀토스, 3위 기아 쏘렌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14일부터 8월 14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9,101,1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8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기아 카니발, 기아 셀토스, 기아 쏘렌토, 현대 아반떼, 기아 스포티지, 현대 그랜저, 제네시스 GV70, 제네시스 G80, 현대 싼타페, 현대 투싼 순으로 분석됐다.

기아 카니발,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4년 8월...1위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기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365 미디어지수 189,789 소통지수 311,610 커뮤니티지수 390,8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2,57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87,988과 비교해보면 4.10% 상승했다.​

2위, 기아 셀토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964 미디어지수 249,048 소통지수 269,888 커뮤니티지수 200,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7,07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32,171과 비교해보면 3.38% 상승했다.​

3위, 기아 쏘렌토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522 미디어지수 231,744 소통지수 321,911 커뮤니티지수 209,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6,94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75,863과 비교해보면 1.7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기아 카니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9,572,032개와 비교하면 2.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8.66% 상승, 브랜드이슈 1.29% 상승, 브랜드소통 0.73% 상승, 브랜드확산 19.4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