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더존비즈온, 2위 안랩, 3위 한글과컴퓨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30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555,4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8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더존비즈온, 안랩, 한글과컴퓨터, 엠로, 윈스, 이스트소프트, 알체라, 알서포트, 인지소프트, 파수 순이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더존비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490 미디어지수 203,043 소통지수 227,367 커뮤니티지수 175,660 시장지수 3,990,804 사회공헌지수 203,9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46,30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518,766과 비교해보면 22.59% 하락했다.
2위, 안랩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150 미디어지수 189,557 소통지수 258,025 커뮤니티지수 206,803 시장지수 1,289,611 사회공헌지수 412,2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0,38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688,889와 비교해보면 6.27% 하락했다.
3위, 한글과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870 미디어지수 148,690 소통지수 172,837 커뮤니티지수 198,608 시장지수 1,023,151 사회공헌지수 40,9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8,12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61,046과 비교해보면 14.7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더존비즈온 ( 대표 김용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811,359개와 비교하면 12.9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66% 하락, 브랜드이슈 12.20% 하락, 브랜드소통 5.05% 하락, 브랜드확산 27.41% 하락, 브랜드시장 14.99% 하락, 브랜드공헌 17.1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