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9.14(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LG, 3위 두산 순

삼성물산,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물산, 2위 LG, 3위 두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주사 상장기업 10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30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429,7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삼성물산, LG, 두산, HD한국조선해양, SK, 에코프로, CJ, 한화, HD현대, LS 순이었다.

삼성물산,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1위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817,936 미디어지수 1,305,343 소통지수 1,372,148 커뮤니티지수 1,730,728 시장지수 12,788,259 사회공헌지수 143,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57,75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628,985와 비교해보면 3.00% 상승했다.​

2위, LG 브랜드는 참여지수 659,668 미디어지수 2,077,596 소통지수 2,592,844 커뮤니티지수 2,680,284 시장지수 6,278,963 사회공헌지수 849,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38,63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228,477과 비교해보면 6.72% 하락했다.​

3위,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8,816 미디어지수 1,811,632 소통지수 7,120,955 커뮤니티지수 2,394,555 시장지수 1,238,792 사회공헌지수 414,6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69,39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864,671과 비교해보면 20.1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물산 ( 대표 오세철, 정해린, 이재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1,936,181개와 비교하면 9.1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0% 상승, 브랜드이슈 13.80% 하락, 브랜드소통 12.76% 하락, 브랜드확산 20.08% 하락, 브랜드시장 6.08% 하락, 브랜드공헌 46.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