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2.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9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26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85,778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9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무학, 국순당,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됐다.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1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996 미디어지수 526,660 소통지수 874,090 커뮤니티지수 3,812,731 시장지수 3,686,792 사회공헌지수 235,2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59,47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826,156과 비교해보면 38.58%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74,621 미디어지수 240,126 소통지수 624,502 커뮤니티지수 3,612,204 시장지수 3,063,630 사회공헌지수 468,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83,46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894,983과 비교해보면 37.12% 상승했다.​

​3위, 무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04 미디어지수 111,209 소통지수 696,444 커뮤니티지수 212,478 시장지수 438,861 사회공헌지수 32,4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6,12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33,510과 비교해보면 23.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428,045개와 비교하면 19.8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71% 하락, 브랜드이슈 9.96% 하락, 브랜드소통 4.98% 하락, 브랜드확산 86.50% 상승, 브랜드시장 0.61% 하락, 브랜드공헌 152.1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