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0.02(수)

성수기 4~8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6.3%, 매출액 7.5% 증가

 풀무원 대표 냉면 3종(‘평양냉면’, ‘칡냉면’, ‘회냉면’)
풀무원 대표 냉면 3종(‘평양냉면’, ‘칡냉면’, ‘회냉면’)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냉면, 막국수를 비롯한 ‘여름면’이 성수기인 4~8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6.3%, 매출액 7.5% 증가하며 역대 여름 시즌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역대 최고 매출액을 경신한 데 이어 올해 또 한 번 종전 기록을 갈아치운 풀무원 여름면은 이로써 3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 12.9%에 달하는 호실적을 이어갔다.

이 같은 흥행 성공 요인으로는 가장 먼저 제품력을 들 수 있다. 풀무원 생면은 꾸준한 제품 혁신으로 양적 성장을 이루는 동시에 소비자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여름 시즌 동안 냉면 매출 증가율이 11.8%를 기록했는데, 이미 규모가 큰 시장에서 이처럼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는 것은 드문 일이다.

바탕에는 소비자 입맛을 공략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즐기도록 한 풀무원의 남다른 노력이 있었다. 풀무원은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대표 냉면 제품인 ‘평양냉면’을 리뉴얼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했다. 초고압 제면 공법으로 면의 쫄깃함은 유지하면서 면 압출 압력을 조정해 부드러운 식감을 더하고, 동치미 발효에 쓰이는 종균을 풀무원에서 개발한 씨앗 유산균으로 바꿔 육수의 감칠맛과 청량감을 높였다.

날씨 영향도 빼놓을 수 없다. 여름면 대표 메뉴인 냉면이 오랜 폭염의 영향으로 불티나게 팔렸다. 올해는 특히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여름면 수요가 3월부터 꾸준히 상승했고 7~8월 절정을 맞으면서 풀무원 여름면 제품 인기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여름철 성수기가 지난 9월에도 전례 없던 폭염 및 열대야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다.

풀무원식품 김종남 면CM(Category Manager)은 “풀무원 생면은 합리적인 가격에 전문점 수준의 퀄리티를 즐길 수 있어 꾸준히 인기를 끌어왔다. 특히 올여름에는 고물가, 폭염 등이 겹치며 소비자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며 “‘냉장면 시장 1위로서 계속해서 소비자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면 간편식 제품을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