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0.08(화)
[여기어때 제공]
[여기어때 제공]
[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여기어때가 AI 기술을 이용해 방대한 양의 숙박 리뷰를 핵심 정보로 압축해 보여주는 '리뷰 하이라이트'를 선보인다.

리뷰하이라이트는 여기어때의 기술력으로 학습한 AI가 숙소별로 누적된 이용자들의 리뷰를 3개의 핵심 정보로 요약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챗GPT를 활용해 수천 개의 리뷰를 효율적으로 요약하는 모델을 구축했다.

'계란 요리가 맛있는', '세탁기가 있는', '화장실과 샤워실이 분리된' 등과 같이 방문객의 리뷰에서 자주 등장하는 특징을 간추려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AI는 최근 1년 이내 등록된 200자 이상의 이용자 리뷰를 최신순으로 정렬 후, 숙소만의 핵심 가치를 보여주는 수식어만 엄선한다. 가령, ‘최고의’, ‘추천하는’ 등과 같이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수식어는 제외하며, ‘깨끗한’, ‘청결한’과 같이 유사한 의미의 키워드도 중복되지 않도록 검수한다.

AI 리뷰 하이라이트는 국내 호텔 및 리조트 카테고리의 숙소에 한해 우선적으로 활용 중이며, 적용 대상의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AI 기술 활용으로 이용자의 앱 사용 경험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어때가 자체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용자가 평균적으로 검토하는 제휴점은 약 7.6개, 1개의 제휴점에서 탐색하는 리뷰는 평균 21개에 이를 정도로 시간 소비가 많다. AI가 요점만 짚어주는 리뷰는 효율적인 숙소 탐색 환경을 만들어 줄 것으로 전망된다.

서준규 여기어때 커스토머익스피리언스랩(Customer Experience Lab)장은 “이용자는 숙소를 예약할 때 보통 기존 이용자의 후기를 참고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쓴다”며 “AI 리뷰 하이라이트는 숙박 시설별 특색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ahae@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