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르세라핌, 2위 에스파, 3위 아이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9월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5,526,355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르세라핌 (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016 미디어지수 497,209 소통지수 2,086,731 커뮤니티지수 2,139,5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87,47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567,430과 비교해보면 37.00% 상승했다.
2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400 미디어지수 459,075 소통지수 1,925,971 커뮤니티지수 2,332,7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40,23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062,660과 비교해보면 4.39% 하락했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108 미디어지수 586,681 소통지수 1,961,538 커뮤니티지수 1,965,1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85,47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608,799와 비교해보면 29.8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르세라핌 (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0,882,200개와 비교하면 28.7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45% 상승, 브랜드이슈 17.12% 상승, 브랜드소통 35.55% 상승, 브랜드확산 32.2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르세라핌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돌파하다, 출시하다, 인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크레이지, 대학축제, 커리어하이'가 높게 나왔다. 르세라핌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82%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