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0.18(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셀트리온, 3위 유한양행 순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유한양행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18일까지의 12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610,3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0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유한양행, SK바이오팜, 한미약품,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종근당, 삼천당제약, 녹십자 순으로 분석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1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002 소통지수 225,231 커뮤니티지수 393,054 시장지수 15,583,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58,78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219,325와 비교해보면 8.80%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4,037 소통지수 565,209 커뮤니티지수 867,628 시장지수 9,024,6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31,52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781,420과 비교해보면 2.12% 하락했다.​

3위, 유한양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3,314 소통지수 556,834 커뮤니티지수 961,021 시장지수 2,548,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9,39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160,667과 비교해보면 46.1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존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045,679개와 비교하면 3.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01% 하락, 브랜드이슈 6.08% 하락, 브랜드소통 24.65% 하락, 브랜드확산 7.7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