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0.22(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 결과...2위 차승원, 3위 정소민 순

정해인, 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배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정해인, 2위 차승원, 3위 정소민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22일부터 10월 22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86,335,097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해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9,401 미디어지수 1,692,039 소통지수 2,331,385 커뮤니티지수 1,425,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38,087로 분석됐다.​

2위, 차승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888,513 미디어지수 957,274 소통지수 1,874,124 커뮤니티지수 1,268,2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8,147로 분석됐다.​

3위, 정소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5,385 미디어지수 903,410 소통지수 957,566 커뮤니티지수 1,158,2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4,567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0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정해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06,100,492개와 비교하면 9.5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16% 하락, 브랜드이슈 12.42% 하락, 브랜드소통 3.88% 하락, 브랜드확산 7.2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드라마와 영화에서 소비자 참여를 높인 정해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예능과 OTT에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는 차승원 브랜드는 2위, 로코물에서 연달아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정소민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