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윤수일, 2위 박진영, 3위 조용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14일부터 11월 14일까지 측정한 레전드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28,848,387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레전드 가수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레전드 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가수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이나 기록을 쌓은 스타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와 가치평가도 포함됐다.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윤수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50,176 미디어지수 560,663 소통지수 1,085,212 커뮤니티지수 645,4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1,52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1,809와 비교해보면 2,450.44% 상승했다.
2위, 박진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62,232 미디어지수 311,343 소통지수 778,363 커뮤니티지수 758,6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0,6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94,614와 비교해보면 8.78% 하락했다.
3위, 조용필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578 미디어지수 514,790 소통지수 251,740 커뮤니티지수 431,3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1,49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26,371과 비교해보면 64.7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윤수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레전드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레전드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30,210,991개와 비교하면 4.5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65% 하락, 브랜드이슈 13.96% 하락, 브랜드소통 2.20% 상승, 브랜드확산 9.6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레전드 가수 1위를 기록한 윤수일 브랜드는 블랙핑크 로제 아파트가 신드롬 인기를 끌면서 히트곡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박진영 브랜드는 멈추지 않는 도전과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서 2위를 기록했다. 조용필 브랜드는 11년만에 정규 앨범 20집을 공개하면서 3위를 기록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