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2.23(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에스파, 3위 아이브 순

블랙핑크,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랭핑크, 2위 에스파, 3위 아이브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1월 8일부터 12월 8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1,959,273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612 미디어지수 1,919,562 소통지수 3,589,380 커뮤니티지수 7,683,8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29,3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644,046과 비교해보면 6.21% 상승했다.​​

2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992 미디어지수 706,104 소통지수 1,874,074 커뮤니티지수 1,770,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5,0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900,720과 비교해보면 6.64% 하락했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220 미디어지수 573,595 소통지수 1,558,625 커뮤니티지수 1,602,7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9,1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68,377과 비교해보면 9.2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6,722,508개와 비교하면 7.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24% 상승, 브랜드이슈 6.49% 상승, 브랜드소통 7.39% 하락, 브랜드확산 13.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발매하다, 돌파하다, 아름답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로제, 아파트, 로지'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5.6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