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랭핑크, 2위 에스파, 3위 아이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1월 8일부터 12월 8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1,959,273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612 미디어지수 1,919,562 소통지수 3,589,380 커뮤니티지수 7,683,8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29,3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644,046과 비교해보면 6.21% 상승했다.
2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992 미디어지수 706,104 소통지수 1,874,074 커뮤니티지수 1,770,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5,0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900,720과 비교해보면 6.64% 하락했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220 미디어지수 573,595 소통지수 1,558,625 커뮤니티지수 1,602,7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9,1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68,377과 비교해보면 9.2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6,722,508개와 비교하면 7.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24% 상승, 브랜드이슈 6.49% 상승, 브랜드소통 7.39% 하락, 브랜드확산 13.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발매하다, 돌파하다, 아름답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로제, 아파트, 로지'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5.6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