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09(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3위 기술보증기금 순

공영홈쇼핑,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공영홈쇼핑, 2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3위 기술보증기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024년 12월 8일부터 1월 8일까지의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6,376,8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공영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0,671 미디어지수 1,816,188 소통지수 1,206,174 커뮤니티지수 1,351,520 사회공헌지수 487,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41,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576,002와 비교해보면 16.21% 상승했다.​

​2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875,292 미디어지수 1,070,127 소통지수 503,844 커뮤니티지수 392,308 사회공헌지수 157,1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8,6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93,230과 비교해보면 24.91% 하락했다.​

3위, 기술보증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944,778 미디어지수 789,073 소통지수 463,448 커뮤니티지수 296,173 사회공헌지수 206,7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0,2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414,766과 비교해보면 20.9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월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공영홈쇼핑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공영홈쇼핑은 국내 중소·벤처기업 혁신제품 및 농축수산품의 판로 확대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중소벤처기업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7,869,279개와 비교하면 5.3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8% 하락, 브랜드이슈 4.59% 하락, 브랜드소통 0.74% 상승, 브랜드확산 10.94% 하락, 브랜드공헌 8.8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