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평가는 국어책임관 업무 추진실적을 토대로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전국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심사가 진행됐다.
도교육청은 2024년 평가에서 처음으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도교육청은 2023년 8월부터 2024년 7월까지 생산한 보도자료 2367건을 외부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용어를 선정하고 교육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용어의 인지도 등을 조사하여 적절한 순화어를 발굴했다.
또한 도교육청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한글 맞춤법 행사를 진행하고 제주교육 소식지에‘국어책임관제’를 소개하는 등 대내외에 국어책임관을 알리는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또한 교육청 직원 대상으로 공문서 및 보도자료 작성법 연수 운영, 우리말 겨루기 행사 등을 진행하여 직원 국어능력 향상을 위한 시책도 추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교육청이 이번에 처음으로 국어책임관 업무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모든 공무원들의 노력의 결과”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올바른 우리말을 사용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수기관 표창은 오는 24일과 25일 부산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 연수회에서 수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