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중앙회(회장 김윤식)는 대학생들의 금융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5일 신협중앙회와 인하대학교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금융세미나’ 강의를 개강했다. 이번 세미나에 참여하는 인하대학교 학부생들은 신협과 관련된 금융 연구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특히 AI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개선 방안과 청년 조합원 확대 전략 수립 등 신협의 발전적인 성장을 위한 주제를 연구할 예정이다. 첫 강의에서는 신협연구소 연구원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며 신협과 신협중앙회 각각의 역할과 기능을 소개해 학생들이 보다 실무에 기반한
미 달러화 가치가 3개월여만에 최저치로 하락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멕시코 캐나다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 영향으로 무역전쟁이 확산될 가능성에 위험 회피 심리가 달러화 매도를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4일(현지시간) 인베스팅닷컴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주요6개 통화대비 달러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전거래일보다 0.12% 떨어진 105.56을 기록, 3개월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달러가치 하락에도 원-달러 환율은 상승세에서 좀처럼 하락하지 않고 있다. 인베스팅닷컴은 관세 여파로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을 비롯해 대만 호주 싱가포르의 통화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GDP)는 전년 대비 2.0% 성장했다. 하지만 지난 4분기 성장률은 0.1% 소폭 성장한 것으로 집계돼싿.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 4분기 및 연간국민소득(잠정)’ 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GNI(국민총소득)은 3만6624달러로, 2023년보다 1.2% 늘어나는 데 그쳤다. 원화 기준으로는 4995만5000원으로 1년 전인(4724만8000원)보다 5.7% 많았다.분기별 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 1.3% 성장률의 기저 효과 등으로 2분기는 -0.2%까지 떨어졌지만 3분기는 0.1% 성장 흐름을 보였다.업종별 성장률은 ▲ 제조업 0.2% ▲ 서비스업 0.4% ▲ 건설업 -4.1% ▲ 농림어업 -3.4% 등으로 집계됐다.지난해 4분기 성장률을 부문
2025년 3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2위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3위 현대카드 마이데이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월 5일부터 3월 5일까지의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16,595,138개를 분석했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가 커짐에 따라 개인의 정보주권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 분야에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도입됐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카드·통신회사 등에 흩어져있는 개인 신용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여 쉽게 관리하고, 자신에게 특화된 금
2025년 3월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농협 모바일뱅킹, 2위 아이엠뱅크 모바일뱅킹, 3위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모바일뱅킹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월 5일부터 3월 5일까지의 모바일뱅킹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5,957,6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
신협중앙회(회장 김윤식, 이하 신협)는 신한카드와 협력해 연 최고 8.0%의 금리를 제공하는 ‘플러스정기적금’ 상품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신협의 대표적인 고금리 특화상품인 ‘플러스정기적금’은 2020년 10월 첫 출시 이후 올해로 9회차를 맞이했다. 이번 9차 상품은 기본 금리 3.0%에 우대금리 5.0%를 적용하면 최대 연 8.0%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상품은 최대 60만 원 까지 납입 가능한 6개월 만기, 월 불입금 1만 원부터 최대 30만 원까지 가능한 12개월 만기, 두 가지로 출시됐다. 가입 기간은 3월 4일부터 10월 31일까지 8개월간이며, 1인 1계좌에 한해 가입할 수 있다. 4.5%의 추가 우대 금리는 신협-신한 제휴카드를 처음 발급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XRP(리플), SOL(솔라나), ADA(에이다) 등도 가상자산 전략 비축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발언한 영향으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관련 상품 급등이 하루만에 급락세로 돌아섰다.3일(현지시간)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뉴욕시간 오후 10시 30분 기준 전거래일보다 10.52% 급락한 8만365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하루만에 9만달러선이 무너졌다.한국 빗썸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가격도 10% 가까이 하락하며 1억26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트럼프 대통령이 가상자산 전략 비축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언급한 XRP는 20% 가까이, SOL 20.7%, ADA는 20% 넘게 급락중이다.가상자산이 일제히 하락세로 전환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예정대로 4월 2일
2025년 3월 은행 CEO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한은행 정상혁, 2위 아이엠뱅크 황병우, 3위 하나은행 이승열 순으로 분석됐다. 은행 CEO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분석결과는 지난 2월 4일부터 3월 4일까지의 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3,073,4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CEO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CEO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CEO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트럼프 대통령이 XRP(리플), SOL(솔라나), ADA(에이다) 등도 가상자산 전략 비축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발언한 영향으로 비트코인이 9만달러를 회복했다.2일(현지시간) 인베스팅닷컴 등에 따르면 이날 동부시간 오후 8시 30분 현재 비트코인은 전거래일보다 7.4% 상승한 9만3000달러선에 거래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직후 한 때 9만4000달러를 돌파했던 가격은 시간이 지나면서 상승폭이 조금씩 하락하고 있다.특히 이 시간 현재 XRP는 28%, SOL 20%, ADA는 63% 넘게 급등하고 있다. 한국 빗썸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8% 가까이 오르며 1억3800만원을 웃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이 설립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지난해 카카오뱅크 K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개의 중·저신용대출 비중이 30%를 나란히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28일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인터넷전문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은 지난해 연간 기준 카카오뱅크가 32.1%, 케이뱅크 34.1%, 토스뱅크 34.7%로 집계됐다.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은 은행의 전체 가계 신용대출,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서민금융대출 중 보증 한도 초과 대출 잔액에서 KCB 기준 신용평점 하위 50% 차주에 대한 개인신용대출,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서민금융대출 중 보증 한도 초과 대출 잔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한다.은행별로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말 중·저신용대출 평균 잔액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27일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에셋증권, 금융의 정도를 지켜 나가겠습니다’의 고객보호 선언을 공표했다.최근 금융시장에 대한 고객 신뢰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 내 신뢰 제고와 함께 선도적 고객 보호 기준을 마련한다는 취지이다. 이를 통해 미래에셋은 투명과 정직을 팔아야 한다는 경영방침을 실천할 예정이다. 특히 연금 고객의 노후 자산과 젊은 세대 미래 자산의 신중한 관리와 보호를 위해 고객 중심으로의 변화를 선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의 성공적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해 기여한다는 회사 비전을 바탕으로 3가지 방안을 발표했다.첫째, 고(高)레버리지
2025년 2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토스뱅크, 2위 카카오뱅크, 3위 케이뱅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월 28일부터 2월 28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466,8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
2025년 2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민금융진흥원, 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3위 신용보증기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 공공기관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월 28일부터 2월 28일까지의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7,583,9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