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경복의 아침생각]...월드컵은 축제? 돈벌이?
월드컵 기간동안 얼마나 시끄러울까? 세계인의 즐거운 축제냐, 전쟁 본능, 맹목적 군중심리 이용한 축구연맹의 돈벌이냐? 세상을 보는 두 가지 관점, 세상과 삶이 희극이냐, 비극이냐? "할아버지는 왜 잘 웃지를 않아요?" 이렇게 물은 천진난만한 손주는 언제쯤 세상을 깊이 보면서 내 생각을 이해할 수 있을까?
2022-11-22 06:34
-
[이경복의 아침생각]...사랑하는 님의 시 값은?
마지막 단풍 보면서 백석 시인 생각, 대원각 전 재산 바쳐 길상사 세운 김영한님, 그까짓 천억원 백석 시 한 줄만 못하다며 깊은 사랑 표현했는데, 그의 시 '단풍' 앞 부분 감상, "빨간 물 짙게 든 얼굴이 아름답지 않느뇨 빨간 정 무르녹는 마음이 아름답지 않느뇨 단풍 든 시절은 새빨간 웃음을 웃고 새빨간 말을 지즐댄다..."
2022-11-21 07:01
-
[이경복의 아침생각]..."알토란 같다"
사진처럼 토란은 실뿌리와 밑둥에 붙은 흙 털어내야 보이는 알 뿌리, 각종 영양분이 많아 흙에서 나는 계란 뜻의 토란, 속이 꽉차 실속 있어 보일 때 "알토란 같다" 내 아침 생각도 알토란 같은 내용으로 감동을 줘 어제 전창환님 멋진 댓글처럼 독자 가슴에 남으면 얼마나 좋으랴! "시인은 독자의 정신 속에 무덤을 남긴다"
2022-11-20 08:02
-
[이경복의 아침생각]...양심세력 규합해야
김광규 시 '묘비명' 보니 삶을 꿰뚫고 양심있는 시인 대접해야 고급 사회? 현실은 주류와 비주류 싸움, 역사는 승자의 기록, 평등 우선하는 좌파, 자유 우선하는 우파(진보, 보수는 잘못된 표현), 이런 상반된 힘을 조정 발전의 힘으로 승화시키는 정치가 부패하고 좌우파 대립이 극렬한 지금 양심세력이 규합해서 해결해야, 걱정!
2022-11-19 08:13
-
[이경복의 아침생각]...시인은 어디에 무덤을...
한 때 서울 중고등학교 교원 인사 주물렀던 옛 동료들("맑은 마음 밝은 마음" 시집에서 '맑밝회')과 창덕궁 산책, 왕이 남긴 궁궐 거닐며 김광규 시 '묘비명' 생각, 시 한 줄도 읽지 않은 돈 많은 사람은 높은 자리에 올라 유명한 문인이 쓴 묘비명을 남겨 귀중한 사료가 되는데, 시인은 어디에 무덤을 남기나 한탄한 시...
2022-11-18 06:41
-
[이경복의 아침생각]...수능 대박은 없다
대박은 노름판의 큰 판돈? 흥부네 큰 박에서 나온 금은보화? 무슨 뜻이든 요행 바라는 도박 심리, 평소 나왔던 성적 중 가장 좋은 성적 나오면 다행, 복권 대박은 있어도 수능 대박은 없으니, 오히려 평소 제일 나빴던 쪽박 결과를 경계함이 현명! 수험생에 간곡히 부탁, 세상 살면서 대박 요행 심리 버리고 매사에 최선 다하라!
2022-11-17 06:57
-
[이경복의 아침생각]...동심이 천심
강아지 때는 이렇게 사이좋게 먹다가 더 크면 혼자 먹으려고 치열하게 싸워 서열이 정해지는대로 먹는데, 사람도 마찬가지, 그래서 어린이 마음 동심이 하늘의 마음 천심,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천심은 양심, 양심은 인의예지(사랑 정의 예의 지혜)로 모든 종교의 목표이니, 양심 구현이 우리가 평생 노력해야 하는 과제?
2022-11-16 07:01
-
[이경복의 아침생각]...동백꽃 피기 시작
윤용수님, 제주도 꽃 소식 고마워요! 이미자 동백 아가씨 유행가가 국민 정서에 미친 영향은? 왜 이렇게 애절한 노래 좋아할까? 한이 많아서?헤일 수 없이 수많은 밤을 내 가슴 도려내는 아픔에 겨워 얼마나 울었던가 동백 아가씨 그리움에 지쳐서 울다 지쳐서 꽃잎은 빨갛게 멍이 들었소 (내 생각이 세상의 모든 가치를 결정하는데...)
2022-11-15 06:40
-
[이경복의 아침생각]...뜻밖에 받은 선물
20대 여인이 버스 기다리는 나에게 6분 남았다 알려주는 친절에, 머리 염색, 귀걸이, 목걸이를 안 한 모습이 대단하다, 속이 꽉 차고 외모에 자신 있어 보인다 칭찬하고는 버스에서도 나처럼 생각하는 남자 짝 꼭 만나라 말하니, 웃으면서 그녀가 먼저 내리며 겸연쩍게 과자 선물, 내 칭찬 잊지 않고 당당한 자존감으로 살아갈까?
2022-11-14 06:40
-
[이경복의 아침생각]...운7 능3일까?
같은 밭에 같은 씨앗 뿌려 가꿨는데 어떤 배추는 진딧물 끼고 무름병에 걸리니 운이 나빠서? 어떤 무는 경쟁에서 져 작으니 능력 부족? 그 비율이 운7능3? 내 삶을 보면 기회나 사람과의 만남 같은 운, 천성, 의지나 실천력, 판단력, 인간관계 같은 능력이 합쳐진 결과? 과거도 지금 해석에 따라 달라지니 되도록 좋게 해석하고 긍정적으로 사는 게 상책?
2022-11-13 08:29
이시각 뉴스
-
1
시더쇼핑센터(CDR-PC), 주식 매입 제안 발표
-
2
리알파테크(AIRE), 최대 1,427만 5천 달러의 주식 발행을 위한 보충 설명서 제출
-
3
콘솔리데이티드커뮤니케이션홀딩스(CNSL), 주주를 위한 합병 승인 통지
-
4
라이어슨홀딩(RYI), 정관 및 내규 개정 발표
-
5
크로노스바이오(KRON), 협력 계약 종료
-
6
뉴스코퍼레이션(NWS), 주식 매입 프로그램 공시
-
7
챔피온X(CHX), 합병 계약 체결 및 보상 조정 발표
-
8
아메디시스(AMED), 유나이티드헬스 그룹과의 합병 계약 관련 면제 합의 체결
-
9
정국 불안에 원/달러 환율 1480원대 중반까지 폭등…금융위기 이후 처음
-
10
권성동 당대표 권한대행 “韓 탄핵 표결, 원천 무효…권한대행직 유지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