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보해양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23일부터 12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245,968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389 미디어지수 487,777 소통지수 539,363 커뮤니티지수 2,484,471 시장지수 3,731,340 사회공헌지수 356,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42,5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970,874와 비교해보면 21.35% 하락했다.
2위, 롯데칠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390 미디어지수 315,141 소통지수 695,382 커뮤니티지수 2,557,777 시장지수 2,853,363 사회공헌지수 412,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9,11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034,072와 비교해보면 0.92% 하락했다.
3위, 보해양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860 미디어지수 85,621 소통지수 282,059 커뮤니티지수 379,642 시장지수 164,955 사회공헌지수 523,0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4,1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82,494와 비교해보면 97.3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131,108개와 비교하면 8.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92% 상승, 브랜드이슈 19.70% 하락, 브랜드소통 6.89% 하락, 브랜드확산 21.98% 하락, 브랜드시장 0.37% 하락, 브랜드공헌 15.9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