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한나라 기자]
LG전자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 6944억 원, 영업이익 1조 1962억 원의 확정실적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8.5%, 영업이익은 61.2% 올랐다.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최대다.
특히 주력사업에 해당하는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의 한 축인 전장 사업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매출액을 기록, 전사 호실적을 견인했다.
생활가전을 맡은 H&A사업본부와 전장 사업을 맡은 VS사업본부 2분기 매출액의 합은 11조 5348억 원이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8.2% 늘었다.
이들 사업은 수익성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에 해당하는 성과를 냈다.
H&A사업본부와 VS사업본부 모두 역대 2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두 사업본부 2분기 영업이익의 합은 776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7% 늘었다.
LG전자는 미래 지향적 사업구조로의 체질개선과 사업방식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사업의 잠재력 극대화와 새로운 성장기회 확보 차원이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사업의 조기 전력화를 위한 노력 또한 지속할 방침이다.
우선,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의 고속 성장이 미래 지향적 사업구조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전장 사업은 일시적 전기차 수요둔화에도 불구,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그간 확보해 온 수주 물량을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간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고효율 칠러 등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기회가 열리고 있다.
기업-개인 간 거래(B2C) 사업에서는 제품(HW) 판매 위주 기존 사업모델에 콘텐츠/서비스, 구독 등 무형(Non-HW) 영역을 결합하는 새로운 사업방식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은 TV에서 IT,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사업영역과 모수를 확대한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도 고속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해 구독 매출은 1조 원을 넘겼다.
LG전자는 지난달 LG베스트샵에서 판매된 주요 가전제품 구독 비중이 36.2%에 달한다고 밝혔다.
신사업 전력화도 속도를 낸다.
스마트팩토리 사업은 올해 그룹 계열사를 제외한 외부 업체 대상 수주액이 3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향후 반도체, 바이오 등 산업군으로 고객을 확장하며 본격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북미 충전사업자 차지포인트사와 손잡고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충전기에 상업용 디스플레이 광고 설루션 ‘LG DOOH Ads’를 결합하는 추가 기회도 확보한다.
H&A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8조 8429억 원, 영업이익 6944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 영업이익은 16% 올랐다.
매출액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영업이익은 2분기 기준 최대치다.
LG전자는 3분기도 시장 수요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냉난방공조, 빌트인 등 B2B 사업 확대를 지속한다고 밝혔다.
V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2조 6919억 원, 영업이익 817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 올랐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역시 매출액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영업이익은 2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LG전자는 기존 수주 프로그램에 맞춰 프리미엄 신제품 및 ADAS 등 안전/편의장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전장 사업의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HE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3조 6182억 원, 영업이익 970억 원을 기록했다.
올레드 TV의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 수요 회복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5% 오른 것이 긍정적이다.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도 지속됐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 가격 등 원가 상승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줄었다.
B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1조 4644억 원, 영업손실 5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LED 사이니지, 전자칠판, 게이밍모니터 등 전략 제품의 매출 확대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과 전기차 충전, 로봇 등 육성 사업의 투자가 이어지며 소폭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BS사업본부는 전략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를 이어가는 한편, 효율적 자원 운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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