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장학재단, 2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3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교육부 공공기관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19일부터 8월 19일까지의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6,661,4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8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장학재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서울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강원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제주대학교병원 순이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장학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2,859 미디어지수 1,329,706 소통지수 953,795 커뮤니티지수 522,628 사회공헌지수 206,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85,25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644,444와 비교해보면 49.41% 하락했다.
2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5,507 미디어지수 553,882 소통지수 1,420,404 커뮤니티지수 1,274,713 사회공헌지수 51,3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85,82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63,441과 비교해보면 19.42% 하락했다.
3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526 미디어지수 960,588 소통지수 1,224,621 커뮤니티지수 1,571,967 사회공헌지수 16,7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28,44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776,146과 비교해보면 30.2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8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장학재단 ( 대표 배병일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4,799,565개와 비교하면 27.9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10% 하락, 브랜드이슈 27.85% 하락, 브랜드소통 34.35% 하락, 브랜드확산 33.53% 하락, 브랜드공헌 2.5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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