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에코프로비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제품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의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6,398,3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엔켐, 피엔티, SK아이이테크놀로지, 두산퓨얼셀, 씨아이에스, 원준 순이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3,680 미디어지수 1,156,550 소통지수 1,652,444 커뮤니티지수 2,104,994 시장지수 33,237,734 사회공헌지수 277,2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22,6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9,537,872와 비교해보면 0.04% 하락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5,770 미디어지수 1,308,649 소통지수 1,499,124 커뮤니티지수 1,306,853 시장지수 8,864,364 사회공헌지수 166,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61,0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940,626과 비교해보면 5.22% 하락했다.
3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4,410 미디어지수 746,632 소통지수 1,240,393 커뮤니티지수 1,370,871 시장지수 6,114,459 사회공헌지수 37,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74,66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248,469와 비교해보면 17.5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김동명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8,439,119개와 비교하면 2.3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80% 하락, 브랜드이슈 21.62% 하락, 브랜드소통 7.77% 하락, 브랜드확산 2.58% 하락, 브랜드시장 6.73% 상승, 브랜드공헌 44.0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