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노무라증권은 25% 관세 부과가 시행될 경우 도요타의 영업이익 전망치가 5조6000억엔에서 3조6400억엔으로 30%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마쓰다는 1360억엔 흑자에서 2800억엔 적자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일본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137만대, 약 6조엔 규모로 일본의 대미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달한다.
노무라증권은 일본 차업체들의 대응 전략으로 세 가지를 꼽았다. 우선 비용 절감이고 이어 가격 인상, 공급망 이전 등이다.

노무라증권은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 자동차 부품에까지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어서 비용 절감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가격 인상 역시, 신차 판매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대신증권 김남중 글로벌 전략가는 "미국내 공급망 강화를 위한 대미 투자도 신규 공장 건설이 계획에서부터 완공 때까지 4년 여 기간이 소요돼 그 때 쯤이면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끝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성구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