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4 09:58  |  국내대학

세종대, 반도체 공정 분석 세미나 개최… 최신 장비 동향과 진단 원리 공유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의 박근오 부사장이 세종대 ‘반도체 장비 동향 및 공정 모니터링 원리’ 세미나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세종대 제공]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의 박근오 부사장이 세종대 ‘반도체 장비 동향 및 공정 모니터링 원리’ 세미나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세종대 제공]
[글로벌대학팀 김선영 기자] 세종대학교 공동기기원과 금속유기화합물 첨단소재응용 핵심연구지원센터가 지난 4월 4일 교내 광개토관에서 ‘반도체 장비 동향 및 공정 모니터링 원리’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반도체 기술에 관심 있는 학생과 연구원을 대상으로 열려 실제 산업 현장의 기술 동향과 분석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세미나에는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의 이창석 대표와 박근오 부사장이 연사로 참여했다. 두 연사는 반도체 공정 기술의 발전 방향과 진단 기법의 과학적 기반을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창석 대표는 플라즈마 분광학의 개념과 함께, 분광기를 활용한 공정 진단 방식을 소개하며 “플라즈마 분광학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오늘 강연을 통해 학생들이 이 분야에 조금 더 친숙해졌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오 부사장은 반도체 산업의 최신 기술과 장비 동향을 소개하고, 국제적인 경쟁이 심화되는 산업 환경에서의 언어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기술만큼이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산업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설명하며,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역량 강화를 당부했다.

세미나에 참여한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배민건 학생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실제 분석 결과와 현장 적용 사례를 직접 들을 수 있어 매우 인상 깊었다”며, 기존 이론 수업과는 차별화된 경험이었다고 밝혔다.

세종대 공동기기원 측은 “앞으로도 첨단 산업 분야의 기술 동향과 연구 방법론을 다루는 실무 중심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마련해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연구 수준 향상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globalu@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